알쓸신잡/궁금해요

CMA 통장이란 (개설방법)

2020. 11. 19.

CMA 통장이란 Cash management Account 줄임말로서 자산관리계좌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증권사나 종합금융사에서 만드는 계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에서 입출금예금통장을 개설하듯이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통장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CMA 통장 만들기

 

증권사나 종합금융사에 방문해서 통장을 개설하면 CMA계좌를 만들 수 있는데요. RP, MMF, MMW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장단점을 살펴 비교해보고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비대면 계좌 개설을 통해서도 증권사 계좌를 만들 수 있으니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증권사 비대면 계좌 만들고 범용공인인증서 무료 발급하기

CMA 통장이란

CMA 통장 장점

요즘의 보통예금, 수시 입출금통장 금리는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무방할 정도인데요. CMA 통장을 이용하면 이자가 조금 더 붙습니다.

 

RP형 CMA 통장

CMA RP는 입금된 자금을 환매조건부 채권에 투자하여 투자에 사용된 수익금에 대해 고정금리를 이자로 받는 상품입니다. 채권에 문제가 생겼을 때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CMA 계좌의 70%이상으로 가입률이 높은 상품인데요.  대부분의 종금사와 증권사에 가입자가 많은 상품이기 때문에 손실을 입을만한 채권으로 운영하지는 않지만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CMA 통장이란

MMF형 CMA 통장

MMF형 CMA 통장은 고객이 맡긴 돈을 다시 국공채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예금자 보호가 되지는 않는 단점이 있지만 국공채로 운용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상품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MMW형 CMA 통장

한국증권금융에 위탁되어 운용되는 MMW CMA 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우량기업에 단기로 투자해서 이자를 받게 되는데요. 매일 정산되며 다음날 원리금을 다시 투자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복리이자를 얻는 효과가 있습니다.

CMA 통장이란

종합금융형 CMA 통장

예금자보호법으로 5천만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는 CMA 통장으로 안정적인 자금운영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CMA 통장이란

CMA 통장의 종류에 따라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CMA를 선택하실 때는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는지,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용하는지, 연계은행과 이체 수수료 등 부가서비스도 잘 알아보시고 금리는 어느정도 수준으로 적용되는지 국공채나 여타 투자비율은 어떤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CMA 통장이란

잦은 입출금이 발생하면 이자가 크지 않을 수 있겠지만 작은 이자라도 조금씩 더 모을 수 있다는 점이 CMA 통장을 만드는 이유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제라도 꺼내쓸 수 있도록 비상금을 넣어두는 용도로 추천드립니다.

CMA 통장이란

추천글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