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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에서 정부24로!

2020. 10. 15.

주민등록등본(초본)은 주민등록표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본인에 한해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 후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통해 발급 시 발급 수수료는 1통에 400원이며 이해관계인의 등본/초본은 500원의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본인인증만 한다면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24를 통해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메인 중간쯤에 보면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첫 번째 아이콘인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회원 또는 비회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 신청 화면

비회원 선택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 숫자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본인인증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과정에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는데 안내에 따라 설치만 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 발급시 주의할 점

민원24의 서비스가 11월 5일 종료되고 정부24로 통합됩니다. 검색해보니 민원 24라는 이름으로 서류 발급대행 서비스가 나왔더라고요. 출력할 프린터가 없고 익일특급 또는 등기로 빠른 신청이 필요하다면 민원서류신청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행 서비스를 이용 시 대행수수료가 추가로 부과되므로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기 원한다면 사이트 이용 시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민원24의 정부24로 통합예정 공지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 주민등록등본 신청시 민원24 사이트가 아닌 정부24를 이용하시면 된다는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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